본문 바로가기

영국 꼭 가봐야하는 오래된 작은 마을 소개 (feat. 동화 속 마을)

소감머니 2024. 4. 8.

영국의 작은 마을 소개

영국 여행에서 런던 말고도 꼭 가봐야 하는 아기자기한 작은 마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세의 건물들과 마을이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어 마치 중세 시대 속으로 들어간 것 같은 착각을 느끼게 하는 영국의 작은 마을 3곳은 코츠월드(Cotswold), 스트렛퍼드 어펀 에이번(Stratford-upon-Avon), 그리고 바스 (Bath) 이렇게 3곳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동화 속 마을 코츠월드(Cotswold)

런던에서 1시간 30분 가량 차로 가야 있는 코츠월드는 글로스터셔, 옥스퍼드셔, 월트셔, 서머셋, 우스터셔의 5개의 카운티에 걸쳐져 있는 지역을 일컫습니다. 이 지역은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고대 로마 시대부터 중세까지의 이어져온 건축물들과 마을의 형태가 잘 유지되고 보존되어 있어 영국에서 AONB (Area of Outstanding Natural Beauty)로 선정된 곳입니다. 

영국 작은 마을 코츠월드
출처 : 구글 지도

버튼-온-더-워터(Bourton-on-the-water)

지도에 나와있는 저 구역 모두가 코츠월드(Cotswolds)입니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마을은 버튼 온 더 워터 (Bourton-on-the-water), 그리고 비버리(Bibury)라는 마을입니다. 아래 사진은 버튼 온 더 워터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마을로 향하는 길에 아래와 같이 마을 지도가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자그마한 마을이라서 지도 없이도 충분히 걸어서 마을을 즐기고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작은 마을 코츠월드
버튼-온-더-워터 마을 지도
영국의 작은 마을 코츠월드
버튼-온-더-워터의 얉은 시냇가
영국 작은 마을 코츠월드
버튼-온-더-워터 마을의 야외 카페
영국 작은 마을 코츠월드
버튼-온-더-워터 의 작고 낮은 다리

비버리(Bibury)

영국 코츠월드
코츠월드 지도

영국의 유명한 학자 '윌리엄 모리스'가 영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로 꼽은 곳으로 유명한 곳이 비버리(Bibury)입니다. 비버리는 버튼 온 더 워터에서 조금 더 남쪽으로 내려와서 위치해 있습니다. 비버리와 버튼 온 더 워터 지역 모두 천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는 중세 마을입니다.

 

하지만 두 마을의 모습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버튼 온 더 워터는 이름에 걸맞게 아름다운 수로와 다리로 유명합니다. 비버리에는 수로나 다리는 없지만 비버리만의 묵직하고 고요한 멋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두 곳 모두를 방문해 보시고 어느 지역이 더 마음에 드는지 나만의 평점을 메겨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영국의 작은 마을 코츠월드
비버리 마을 전경

 

셰익스피어의 고향 스트레트퍼드 어펀 에이번 (Stratford-upon-Avon)

스트레트퍼트 어펀 에이번(Stratford-upon-Avon)은 런던에서 북동쪽에 위치한 작은 마을입니다. 작은 마을이지만 셰익스피어의 고향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이곳에서 태어나고 사망하여 스트레트퍼트 어펀 에이번에는 셰익스피어의 생가, 셰익스피어 부인인 앤 해서웨이의 집, 로열 셰익스피어 극장 등 셰익스피어의 일대기를 느낄 수 있는 마을입니다. 

 

특히나 세익스피어의 생가, 앤 해서웨이의 집은 중세 시대 모습 그대로 잘 보존, 재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안으로 들어가면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로 이동한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안내를 하는 직원들과 설명해 주는 가이드 분들도 중세의 복장을 입고 있어 더욱 생동감 있게 셰익스피어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Stratford upon Avon 영국 작은 마을
세익스피어 부인 앤 헤서웨이의 cottage
영국 작은 마을 stratford upon avon
세익스피어 생가와 기념품들

 

바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영국의 마을은 바스(Bath)입니다. 목욕을 하다, 목욕통을 의미하는 그 바스(bath)의 뜻을 지닌 도시의 이름입니다. 이 곳 바스 지역 온천의 역사는 고대 로마 시대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영국을 침략했던 고대 로마인들이 서기 60~70년 경에 이 바스 지역에 온천 단지를 건설했습니다. 

 

로마의 멸망 후에 바스는 7세기 바스 수도원이 생기면서 종교적으로 중요한 도시 였습니다. 이렇게 긴 역사를 지닌 바스 지역은 198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런던 외에도 런던 근교 2시간 이내 거리의 작고 고풍스러운 마을 3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영국 런던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면 코츠월드, 스트레트포트 어펀 에이번, 바스 이 3곳 중 한 곳이라도 가 보시고 중후한 역사와 전통을 느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