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 교육청 학생기자단 활동 직접 해본 후기 (feat. 생기부 기록)

소감머니 2024. 3. 20.

경기도 학생기자단 이란?

경기도 교육청 학생기자단 활동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학생기자단은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 초5~고3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매년 모집하여 운영하는 활동으로, 올해 기회를 놓치셨다면 내년 3월에 또 기회가 있으니 지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학생기자단 지원 방법

학생기자단 지원서는 자기소개서를 비롯해, 학교 선생님의 추천서, 그리고 본인이 적은 간단한 기사성 뉴스도 첨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 학교별로 1~2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게 되므로 신청 후 선발되기 까지 쉬운 과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원서 작성 시 기자단에 뽑힐 수 있도록 정성 들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경기도 학생기자단

 

경기도 학생기자단 활동 안내

경기도 학생기자단으로 뽑히면 4월부터 12월까지 학생기자단 활동을 하며 학교 뉴스, 생활 뉴스, 본인의 칼럼 등을 주제로 10개의 기사를 '미디어경청' 사이트를 통해 발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블로그나 SNS의 글처럼 작성한다고 해서 바로 사이트 발행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기사를 올리면 미디어경청 소속의 선생님들께서 글을 읽어보시고 그 기준에 맞아야 통과가 되어서 사이트에 기사 발행이 가능합니다. 

 

학교 뉴스인 경우 공백 제외 800자, 학생들의 일상 뉴스와 의견을 담은 칼럼의 경우 공백 제외 1,200자의 분량이 넘도록 적어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사로 발행 될 수 있을 정도의 글에 대한 내부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 이상의 글을 적어 통과해야 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약 8개월의 기간 동안 10개의 기사를 제출해서 발행까지 성공해야 학생기자단 이수가 완료됩니다. 이수까지 완료해야 학생기자단 활동이 생활기록부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경기도 학생기자단 활동을 하면 뭐가 좋을까?

글쓰기 실력의 향상

기사글을 작성해서 업로드 한다고 모두 사이트 발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글이 일정 형식이나 내용이 불충분할 때에는 미디어경청의 선생님들의 수정 제안이 이루어집니다. 아무 코멘트 없는 반려가 아니라, 글을 어떤 식으로 보완하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지적해 주십니다. 그래서 10개의 기사를 완성할 때쯤 되면 글 쓰는 실력의 향상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기록 가능 활동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활동으로 기자단 활동 이수 시 기자단 활동을 했음을 생활기록부에 공식화하여 남길 수 있습니다. 중학생이라면 자사고, 특목고 진학 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고등학생이라면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본인이 원하는 진로와 연결 지어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청소년 방송 '미디어경청' 사이트를 방문해 이전 학생기자단의 활동을 한 번 살펴보시고 학생기자단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